오늘은 좀 특별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웹상에는 많은 애드센스 팁들이 있습니다. 제트센스 등의 포럼도 있구요. 그리고 그보다 훨씬 많은 블로거 분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고, 어떻게 하면 수익을 최대화 시킬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그 사람들 중, 고수 분들이 아닌 저같은 초보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제가 애드센스 팁들을 찾아보며 항상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체적인 예'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기꺼이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그렇지만 동시에 그 노하우가 적용된 블로그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블로그에 대한 악의적인 행위를 예방하고 싶은 경우.
둘째, 블로그에 다른 사람에게 공개하고 싶지 않은 부분이 있는 경우.
하지만 이런 사정이 있음에도, 팁을 보는 입장에서는 팁에 대한 구체적인 예가 없으니 답답한 마음이 듭니다. 오늘 저는 부족한 포스팅을 통해, 이 답답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애드센스 최적화 방법은 모두 지금 보고 계시는 블로그, '텀블러 코리아'에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아니, 앞에서 블로그 공개가 힘든 이유를 설명해놓고 왜 공개하느냐구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블로그 공개에서 오는 위험성보다, 저 같은 초보분들의 답답함을 해소하는 게 더 우선으로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둘째, 제 블로그에는 비공개할만한 요소가 없습니다. 제가 공개하는 팁들은 모두 웹상에 있는 것들이며, 제가 오늘 보여드리고자 하는 건 그에 대한 실제적 예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우선 제 블로그의 방문자 변화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11월 25일을 기점으로 평균 1500명 정도의 일 방문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를 통해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건, 11월 25일부터 현재 12월 17일까지 방문자 수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일 방문자 1500명 블로그 기준 포스팅입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애드센스 수익을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약관상 수익 외에 부분은 가렸습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11월 24일을 제외하고는 12월 5일까지의 수익이 평균 2~3달러입니다. 그중 특히 수익이 낮았던 11월 30일~12월 5일까지는 제가 대형 스카이스크래퍼를 시험하던 기간입니다. (관련 포스팅)
그 당시 내려가는 수익을 어떻게 해야겠다는 위기의식 속에 블로그 포멧을 계획하고 있던대로 바꿨습니다. 변경 후의 기간이 12월 6일~12월 17일(현재) 입니다. 역시 보시면 알겠지만, 수익이 조금씩 상승하여 요즘에 이르러서는 평균 5~6달러가 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적은 돈이지만 퍼센테이지로 따지면 이전 수익에서 두 배가 된 셈입니다. (중간중간 수익이 떨어진 날은 스킨을 변경한 날입니다.)
이제 제가 어떤 요소들을 통해 나름의 최적화를 이뤄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건 컨텐츠 변화가 아닌, 블로그 스킨 변경을 통한 방법들입니다.
1. 블로그 상단 정리
애드센스 수익이 가장 많이 나는 자리는 본문 상단입니다. 이 위치 최적화를 위해 저는 블로그 상단을 최대한 정리했습니다.
1) 포스팅 카테고리, 날짜 표시를 없앴고
2) 본문 제목의 크기를 줄였으며
3) 메뉴바의 두께를 얇게 조정했고
4) 오른쪽 사이드바에 있던 프로필을 없애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했으며
5) 블로그 상단 여백을 줄여서 광고와 방문자의 눈높이가 맞도록 했습니다.
이 같은 수정을 통해 방문자의 시선이 이전보다 긴 시간, 확실히 광고에 머무르도록 했습니다.
2. 페이지뷰 증가 시키기
페이지뷰는 수익에 직결되는 요소입니다. 저는 페이지뷰를 증가시키기 위해
1) 프로필 페이지를 만들었으며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록 수를 늘렸고
3) 포스팅시 관련글 링크를 달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방문자 수와 별개로 페이지뷰를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3. 사이드바 애드센스 위치 조정
우선 이와 관련하여 조언 주신 얼룩돼지님께 감사 드립니다. (얼룩돼지님의 사정에 따라 블로그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이전에는 사이드바 수익이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그런데 얼룩돼지님의 조언에 따라 사이드바를 좀 더 상단으로 옮긴 후에는 사이드바에서도 꾸준한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단,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사이드바 애드센스가 본문 상단 애드센스와 겹쳐 시선이 분산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동영상 컨텐츠를 사이드바 옆쪽에 넣음으로서 방문자의 시선이 애드센스에 오래 머무르도록 했습니다.
제가 애드센스 최적화를 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위의 세 가지입니다. 블로그마다 최적화 방법은 다르겠지만, 위의 세 가지는 어느 정도 공통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이미지들은 '애드센스 열지도'와 '방문자 시선 분석'입니다. 외국의 경우라서 우리나라와는 조금 다를 수 있는데, 충분히 참고하실만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경우 왼쪽 사이드바보다 우측 사이드바가 클릭율이 높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관련링크)
두두맨님 블로그 : http://doodooman.tistory.com
위 두 분의 블로그는 방문해서 보는 것만으로도 큰 공부가 됩니다. 이상으로 '애드센스 최적화 방법 공개' 포스팅을 마치려고 합니다. 혹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는 건 어떨까요? 저를 포함한 초보 분들께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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