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 만들기 3단계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만들고 계십니다. 오늘은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한,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만드는 단계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단순한 수익 모델 소개가 아닌, 각 모델이 어느 단계에 알맞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1. CPC
첫 번째 단계는 CPC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애드센스가 이 CPC에 속하죠. CPC는 클릭이 이루어질 때마다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CPC에는 애드센스, 리얼센스, 알라딘, 애드플라이 등이 있습니다. 단가가 가장 높은 건 애드센스이구요. 하나, 혹은 두 세가지를 섞여 사용하는 게 대중적입니다.
CPC의 특징 중 하나는 그것이 블로그 혹은 사이트의 '플랫폼'에 기반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C를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블로그의 형태를 CPC에 알맞게 변경해줘야 합니다. 이러한 형태가 완성되면 편하게 컨텐츠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 CPA
두 번째 단계는 CPA입니다. CPA는 광고, 혹은 링크를 클릭한 방문자가 회원가입이나 물건 구매 등 일련의 행동을 취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링크 프라이스, 아이라이크 클릭, 인터리치 등이 대표적입니다. 언뜻 보면 CPC보다 수익 발생이 어려워 보이지만 그만큼 더 높은 수익을 보여줍니다. 블로그로 1억 연봉을 달성한 머니야 머니야 님도 이런 제휴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공략한 경우입니다.
CPA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컨텐츠'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방문자들에게 어떤 행동을 취하게 하려면 그에 적절한 포스팅을 해야 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1단계에서 구축한 플랫폼에 이어, 컨텐츠를 만드는 CPA를 두 번째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리뷰
마지막 세 번째 단계는 '리뷰'입니다. 대표 서비스로는 레뷰가 있습니다. 말그대로 어떤 제품이나 경험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 그에 대한 수익을 받는 구조입니다.
앞서 두 단계에서 플랫폼과 컨텐츠를 통한 수익 만들기를 알아보았습니다.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바로 오프라인과의 연동입니다. 오프라인과의 연동이라 함은 강연, 도서 집필, 그외 컨텐츠의 실물화 등이 있겠습니다.
이렇게 오프라인과 연동하는데 있어서 징검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것이 리뷰 모델입니다. 리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 1) 리뷰 제품 2) 연관된 컨텐츠의 누적 3) 누적된 컨텐츠의 실물화 입니다.
이상이 제가 생각한 블로그 수익 만들기의 3단계입니다. 이 외에 또다른 수익 모델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아끼지 말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블로그 수익과 관련하게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블로그들입니다. 첫 번째 두두맨님의 블로그에는 블로그 수익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들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시간만 나면 가서 글을 읽는데, 볼 때마다 새로 배우는 것들이 있습니다. 두 번째 블로그는 해커C님의 블로그로, 블로그 스킨에 대한 연구를 끊임없이 하시는 분입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거나 스킨에 대해 고민 있으신 분은 가셔서 보고 여러가지를 배우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두두맨 블로그 : doodoomen.net
해커C 블로그 : hackerc.tistory.com
그럼 이것을 블로그 수익 만들기 3단계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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