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이야기

텀블러(Tumblr) 소개 - 왜 텀블러인가?

귀여운 로고들이 보이시나요?

 언뜻 봐도 반가운 로고들이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쓰는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등이 보이네요.

 우리는 이런 플랫폼을 SNS, 즉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외국에서는 엄청난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데 유독 한국에서만 잠잠한 SNS가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저는 오늘, 새롭고 아름다운 SNS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위의 't'마크가 보이시나요?


 바로 텀블러(Tumblr)입니다.




1. 텀블러란?


 먼저 텀블러에 대해 간략히 알아볼까요?

 텀블러는 사용자들이 문자, 그림, 영상, 링크, 인용, 소리 등을 포스팅할 수 있게 해주는 마이크로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여기서 마이크로는 '심플'과 비슷한 의미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심플, 즉 단순이야 말로 텀블러의 미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텀블러는 트위터처럼 서로를 '팔로우'할 수도 있고, 페이스북처럼 'Like'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이 텀블러를 설명할 때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중간 형태'라는 말을 많이 하십니다.



2. 텀블러의 특징은?


 그렇다면 왜 굳이 저는 텀블러를 소개하려는 걸까요? 바로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텀블러의 가장 큰 특징은 말했듯이 '단순함'입니다. 전세계의 텀블러 유저들은 그들의 흥미롭고 아름다운 사진을 아주 쉽게, 포스팅하고 일이리블로깅 합니다. 텀블러에 있는 사진은 무궁무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흔히 '짤방'이라고 부르는 gif 사진도 무수히 많습니다. 그런 텀블러의 사진들을 보고 자신의 블로그를 꾸리다보면 정말 시간 가는줄 모릅니다. 

 텀블러는 정말 너무나 재미있어요.



3. 그런데 왜 안 유명하지?


 여기에 제가 이 블로그를 만들고, 지금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텀블러는 너무나 재미있어요. 재미있는 일은 당연히 여럿이서 함께할 때 더 즐거워집니다. 즉, 저는 텀블러에 더 많은 한국 유저가 생기고, 함께 즐기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왜 한국에서 텀블러는 유명하지 않을까요? 몇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한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텀블러는 한글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언어의 벽은 참 높습니다. 텀블러의 기본 언어는 영어입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텀블러를 접했다가도, 재미있지만 금새 그만 두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계속 텀블러를 사용하시더라도 단순한 이미지 수집용(이게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으로만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멋진가요? 더욱 더 멋지고 아름다운 세계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4. 때문에!

 

 때문에! 텀블러 블로그를 운영하며 알게된 여러 팁들, 정보들을 공유하고 또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이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통해 많은 분들이 텀블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텀블러의 즐거움을 알아가시길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텀블러의 모토를 소개하며 첫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The Easiest way to blog

블로그를 하는 가장 쉬운 방법


 그럼, 시작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