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이야기

지식인 상위 노출 관련 팁

지식인 상위 노출 관련 팁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지식인 서비스를 이용하라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처음 이런 얘기를 들으면 참 답답합니다. 지식인을 어떻게 활용하라는 건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식인 상위 노출



 지식인은 네이버의 주력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주요 서비스의 첫 번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게 그 사실을 반증하지요. 제가 기억하기로 네이버가 검색 엔진으로서 선두를 달리기 시작한 것도 전지현을 앞세운 광고와 그에 이은 지식인 서비스의 시작부터가 아니었나 합니다.

 

지식인 상위 노출



 지식인을 통한 블로그 방문자 유입 로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한다.
 2) 정보에 해당하는 질문 내용이 지식인 탭에 노출되고,
 3) 방문자는 지식인의 답변을 살펴본다.
 4) 여기서 블로그 주소가 노출되거나(네임태그 이용 등) 블로거 이름이 노출 되는 등의 경로로 블로그에 방문한다.

 간단하지요? 그럼 이 지식인 유입이 효과적인 건 왜일까요? 

 바로 지식인을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는 '타겟팅된 방문자'이기 때문입니다.
  
 타겟팅된 방문자란, 원하는 정보가 뚜렷한 방문자임을 말합니다. 이들은 단순 검색으로 블로그에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블로그에서 원하는 정보를 하나씩 하나씩 다 살펴보고 갈 가능성이 큽니다. 블로그의 페이지뷰를 높이고 해당 정보와 소통까지 가능한 방문자이지요. 

 지식인 방문자 유입의 효용은 이쯤하고, 오늘은 지식인 상위 노출 관련 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지식인을 누른 독자를 블로그로 유입시키는 팁이지요. 상위 노출은 유입으로 이어질 때 의미를 가집니다. 저는 딱 한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식인 상위 노출


스토리텔링을 하라



 바로 '스토리텔링'입니다.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일까요? 바로 '이야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야기는 흐름을 가지며, 흐름은 힘이 셉니다.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고, 또 강한 설득력, 호소력을 가지지요. 지식인에 있어서는 상위 노출이 되도록 하는 답변 노하우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홍보성 답변이 아닌 스토리텔링은 질문자와 독자에게 신뢰감을 주지요.

 위의 캡쳐는 '한글이안써져요'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가장 맨 위에 있는 질문을 클릭해볼까요? 다음은 해당 질문에 대해 채택된 답변입니다.



지식인 상위 노출

지식인 상위 노출


지식인 상위 노출



 답변의 특징이 보이시나요? 답변자는 캡쳐 화면을 이용해 순서대로 한글이 안 나올 때의 해결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즉, '흐름'을 만들고 있지요. 만약 이 답변자가 답변 맨 아래에 '이렇게 해도 해당이 안 된다면 다른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른 방법들에 대해서는 제 블로그에 자세히 다뤄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라고 썼다면 어땠을까요? 이 질문과 답변을 보고도 해결 못한 사람들이 그 블로그를 방문했을 것입니다. 이미지 파일을 통해 '흐름'을 만들고, 그를 통해 신뢰감과 설득력, 호소력을 갖췄기 때문이지요.

 


지식인 상위 노출



 여러분이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해 굉장한 이야기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이미지 몇 장을 이용해 흐름을 만드는 것만으로 여러분의 답변은 큰 설득력을 가지게 됩니다. 

 지식인 상위 노출보다 중요한 것은 지식인에 상위 노출된 답변을 통해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제 몫을 단단히 하는 답변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지식인 상위 노출 관련 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